본문 바로가기
이슈

코로나 슈퍼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델타 보다 강력, 백신무력화?)

by 행소하 2021. 11.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하고 소소한하루 행소하입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슈퍼 변이 바이러스가 출몰해 과학자들이 비상에 걸렸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이 신속하게 이루어 지면서 잠잠해지는듯 했던 코로나 바이러스가 다시 말썽을 피울 기세입니다.

 

백신이 개발속도와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이 속도 둘중 뭐가 빠를까?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종류 

 

변이 바이러스 종류는 세계 각국에서 따로 출몰하며 알파, 베타, 감마, 델타로 구분되어 변이 합니다.

변이바이러스는 전파력이 훨씬 더 높기 때문에 더욱 주의 해야 합니다.

4가지 변이 바이러스중 무서운 전파력과 확산세를 거듭하고 있는 두가지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델타 바이러스(인도)

 

델타 바이러스의 경우 인도에서 시작해서 지금은 전세계 74개국 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위험한 이유는 기존의 코로나 바이러스에 비해서 전파력뿐만아니라 증상 또한 심하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델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청각상실, 관절통증 등 기존바이러스보다 더욱 무서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알파 바이러스(영국)

 

알파 바이러스는 델타보다는 그나마 나은 변이 바이러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유는 전파력은 높으나 치명률이 낮은 바이러스이기 때문입니다. 전파력으로만 따지면 코로나바이러스의 40-70% 정도 전파력이 우세하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슈퍼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Nu, B.1.529)'

 

슈퍼 변이 바이러스의 이름은 누 입니다. 정식 바이러스명은 오미크론 'B.1.1.529'로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주요 부위인 '스파이크 단백질'에 변이가 생겼는데 그 수가 무려 32개 나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유전자 변이를 32개 가지고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변이가 생기면 어떻게 될까?

우선 변이가 생기면 어느 위치에 변이가 일어났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바이러스가 침투할때 이용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에 변이가 일어나면 전파력에 변화가 생긴다고 보면된다.

 

 코로나19 백신 무력화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코로나백신 접종이 무력화될까?

100%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많은 과학자들이 현재 나온 백신이 무력화 될 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이유는,  현재까지 백신은 모두 스파이크 단백질에 작용하는 방식으로 만들어 져있기 때문인데, 백신 주사를 맞고 스파이크 단백질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아주는 효과가 생긴다. 그렇기 때문에 스파이크 단백질에 변이바이러스가 나왔다면, 백신의 효과가 미미해질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